HELOC 신청률이 급증하고 있다
HELOC 은 집을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는 방법인데, 캐쉬를 한꺼번에 받는 것이 아니라 그 만큼 돈을 쓸 수 있는 신용 계정 / 마이너스 통장을 받는 방법입니다.
Housing Wire 사이트에 의하면 최근 HELOC 을 신청률이 올라가고 있다고 하는데 왜 그런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집을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는 방법은 Cash Out Refinance 방법도 있습니다. 집에 남아 있는 Equity 보다 더 높은 금액으로 론을 신청을 하여 기존의 론을 갚아버리고 남는 돈을 캐쉬로 가져가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집의 시세가 70만 달러, 모기지 갚을 돈이 30만 달러가 남아 있으면 집에 쌓인 Equity 는 40만 달러 입니다.
재융자 / Refinance 신청을 하는데, 남은 30만 달러만 하는 것이 아니라 더 크게 50만 달러를 빌리고 이 전의 30만 달러 모기지를 갚아 버립니다.
남은 20만 달러는 캐쉬로서 내가 사용을 하고 새로 만든 50만 달러 론을 갚아나가는 방법이 Cash Out Refinance 입니다.
일반 Refinance 와 Cash Out Refinance 가 사용하기 좋은 시점은 처음 모기지를 신청하였을 때 보다 이율이 낮아졌을 때 입니다.
돈을 더 많이 빌리지만 상대적으로 이자가 낮아졌기에 조금이라도 부담이 덜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2020 – 2022 년으로 들어오면서는 어떻게 되었을 까요?
역대급으로 낮은 이자율을 지나면서 이 때를 노려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모기지를 2-3% 대로 모기지 리파이낸스를 한 가정이 많아졌습니다.
2022 년이 지나면서 정부에서 이자율을 올려서 현재 모기지 이율이 2022년 8월 기준 4.5 – 5% 수준으로 나오는데요.
이러한 상황이면 비록 캐쉬를 받는다고 하여도 더 높은 이자율로 리파이낸스를 하는 것은 월 페이먼트 내는데 부담도 되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손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지금 가지고 있는 이자율이 낮은 론은 그대로 놔두고 남은 Equity 에서 새로 론을 하나 만드는 것이 더 이익이겠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빌려 쓰고 바로 갚을 수 있는 Home Equity Line of Credit 으로 대안을 찾는 것입니다.
미국의 신용평가 기관인 TransUnion 에 따르면 작년 2021년 2분기 대비 2022년 2분기 HELOC 신청은 41% 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뉴욕 연방은행은 HELOC 계좌의 금액이 주목할만한 수치로 늘은 것은 2011년 이후로 처음이라고 하였습니다.
원본 기사

인플레이션 수치가 높을 때 고려해볼 만한 투자 상품들
You May Also Like

워렌 버핏의 버크셔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식 합병 소식 전에 10억달러 구매
2022년 02월 15일
아마존 68개의 오프라인 매장 철수하기로 결정
2022년 03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