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한꺼번에 투자 (LSI) vs 분할매수 (DCA)

연초가 되면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돈을 한꺼번에 넣을지 아니면 특정 기간을 두고 나눠서 투자를 할지 고민을 합니다.

IRA 에 넣으려고 모아둔 $6,000 , 연말 보너스 등, 보통 연초에 추가로 펀드를 구매하고 투자를 하는데요.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미국시장을 보면서 지금 가지고 있는 돈을 한꺼번에 넣어서 펀드를 살지, 시간을 두고 조금씩 살지 망설이게 됩니다.

어떤 방법이 조금이라도 돈을 더 많이 벌어다주게 될까요?

 

Lump Sum Investing (LSI)

지금 가지고 있는 돈으로 한 번에 주식/펀드를 구매하는 것을 Lump Sum Investing, 줄여서 LSI 라고 합니다.

IRA 에 $6,000 을 넣는다고 했을 때 연초에 이 돈으로 펀드를 한꺼번에 사서 가지고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Dollar Cost Averaging (DCA)

투자할려는 돈이 있을 때, 특정 기간 동아 나눠서 매수/매도하는 것을 Dollar Cost Averaging, 줄여서 DCA 라고 합니다.

IRA 에 있는 $6,000 으로 한 달에 $500 씩 펀드를 사서 1년에 걸쳐서 이 돈을 소모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Investopedia – DCA 설명글

https://www.investopedia.com/terms/d/dollarcostaveraging.asp

 

어떤 방법이 더 좋은가요?

미래는 아무도 예측을 할 수 없고 개인이 투자하는 금액, 투자하는 기간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이 방법이 무조건 좋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만,

뱅가드에서 2012년도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장기투자’를 하였을 때는 ‘한꺼번에 투자하는 것’이 조금 더 높은 수익률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테스트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백만달러 $1M 에서 시작 (미국, 영국, 호주)
  2. LSI 의 경우 한꺼번에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에 투자
  3. DCA의 경우 6/12/18/24/30/36 개월에 걸쳐서 투자
  4. 10년 뒤에 결과 비교

 

 

10년뒤 결과를 보면 2:1 의 비율로 미국/영국/호주에서 LSI 가 더 높은 수익률을 가져올 확률이 높았습니다.

그리고 DCA 의 기간이 길어질 수록 LSI 의 수익률이 더 높을 확률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DCA 를 36개월에 걸쳐서 했을 때는 9:1 의 비율로 LSI 가 더 높은 금액이 나왔습니다.

 

실제 금액 차이는 높지 않았다고

LSI 가 DCA 보다 높은 수익률이 나왔지만 평균적으로 2.3% 높은 금액이 나왔습니다.

백만달러로 시작하여 10년뒤에 LSI 는 $2,450,264 가 되었고 DCA 12개월은 $2,395,824 이 되었으니 실제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물론 5만 달러의 차이가 큰 돈인데요, 백만달러 자금으로 시작해서 10년 기간 동안 불린 것의 차이로 봐서는 큰 차이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결국 본인이 편한 대로 하면 된다는 것

장기간으로 봐서 시장은 우상향한다는 전제 /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돈을 한꺼번에 투자해서 오래가지고 있는 것’이 나눠서 넣는 것보다는 조금이라도 돈이 더 불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나왔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점이 크지 않고, 가격이 떨어지는 것을 보면서 감내할 수 있는 개인차가 다르기 때문에 분할 매수가 편하신 분은 기간을 정해 놓고 하셔도 문제가 없겠습니다.

다만 필요 이상으로 기간을 길게 잡아서 시장이 오르는 것을 miss 하지 마시고 6개월 – 1년 정도로 분할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