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 에 담기 좋은 고정 수입 ETF 3가지
투자 종목의 성격, 투자 목표에 따라서
이를 세금을 떼는 일반 투자계좌에 담는 것이 좋은지, 세금 혜택이 있는 IRA, 401k 계좌에 담는 것이 좋은지 계획을 정하실 수가 있습니다.
Income ETF 라고 하여서 배당, 이자가 많이 붙어서 어느 정도 고정 수입이 발생하도록 하는 종목들이 있는데요.
배당이 많이 붙으면 일반 소득으로 간주되어 상대적으로 높은 소득세가 적용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종목을 보유하기를 원할시 되도록이면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IRA, 401k 등의 계좌에 담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모닝스타에서는 IRA 담아도 좋을만한 세가지 Income ETF 를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1. SCHWAB US TIPS ETF – SCHP
첫번째는 찰스 슈왑의 TIPS ETF 입니다.
TIPS 는 미국에서 발행하는 국채로써 (재무부 채권) Treasury Inflation Protected Securities 의 약자입니다. 팁스라고 발음합니다.
물가에 따라서 자동으로 채권 금리를 조정시켜 주기 때문에 물가 상승에 방어를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채권 ETF 이기 때문에 매달 이자가 지급되며 ER 은 0.05%로 굉장히 낮습니다.
2. FIDELITY HIGH DIVIDEND ETF – FDVV
피델리티의 고배당주 ETF 역시 일반 계좌 보다는 IRA 에 보유하기 좋은 종목입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엑손 모빌, 쉐브론, 웰스파고, 펩시 등의 배당을 잘 주는 회사들로 만들어진 ETF 입니다.
인덱스 추종이 아닌 액티브 ETF 로 109 개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ER 은 0.29% 입니다.
3. VANGUARD REAL ESTATE ETF – VNQ
간접적으로 부동산에 투자하여서 주식의 성장과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렌트비용을 노리시면 뱅가드의 릿츠 ETF 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리츠 회사의 경우 영업 이익의 90%를 주주에게 배당으로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고배당주와 마찬가지로 고정 소득이 돌아오는 효과가 납니다.
아메리칸 타워 코프, 프로로지스, 크라운 캐슬, 사이먼 프라퍼티, 디지탈 리얼티 등의 160 여개의 회사가 포트폴리오에 들어 있습니다.
부동산이라고 해서 단순히 렌트를 받는 회사가 아닌 5G 타워 건설, 데이터 센터 구축 및 관리, 물류 센터, 호텔, 산림 등의 다양한 분야가 REITs 에 속하게 됩니다.
펀드 운용 보수는 0.12% 입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배당, 이자에 붙는 돈이 얼마 되지 않더라도 오랜시간 돈을 불리게 되면 지속적으로 내야 하는 세금 무시 못하게 되니까요.
401k, IRA, 일반 투자계좌 여러개 가지고 있으신 분은 전략을 잘 짜셔서 최대한 절세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