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가드 밸런스 인덱스 펀드 VBIAX – 이것저것 다 하는 펀드
요즘 성장주가 힘들다, 물가 상승이다, 금리 올린다 이런저런 소식이 많은데요.
그에 따라서 주가 역시 시원하게 뻗어나가지 않고 올랐다 내려갔다 투자자들을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야수의 심장을 가지신 분들은 이럴 때일 수록 더 공격적으로 나가지만, 좀 안정적으로 투자를 해볼까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어느 정도 주식을 가지고 있어서 성장 가능성도 있지만, 안정적으로 배당/이자도 받고 그런거 없나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뱅가드 밸런스 인덱스 펀드 VBIAX 소개시켜 드립니다.
https://investor.vanguard.com/mutual-funds/profile/vbiax
우선 이 펀드는 이름이 의미하듯 밸런스 즉 균형이 잡힌 펀드입니다.
안정적으로 알려져 있는 60% 주식, 40% 채권 포트폴리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60%의 주식은 CRSP US Total Market Index 를 따라가며
40%의 주식은 Bloomberg Barclays U.S. Float Adjusted Index 를 따라가는데요.
여러분도 잘 알고 있는 뱅가드 토탈 스탁 마켓 인덱스 펀드 VTSAX 와 뱅가드 토탈 채권 마켓 인덱스 펀드 VBTLX 를 합쳤다고 보시면 됩니다.
뱅가드 펀드의 자랑 처럼 펀드 보수는 0.07%로 이것저것 다 담겨져 있는 밸런스 펀드치고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10,000 를 이 펀드에 투자할 시에 1년에 $7가 뱅가드로 빠져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펀드 수익률입니다.
주식 위주로만 이루어져 있는 펀드보다 최근 수익률이 확실히 낮은 것을 보실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갈수록 그 갭이 확실히 줄어듭니다.
최근에 주식 시장이 좋아서 주식 위주로 투자를 하였으면 확실히 수익률이 좋지만 조정이 있을 때 채권이 방어를 해 줬기에 장기적으로 갈 수록 갭을 줄여줬습니다.
아래는 뱅가드 토탈 스탁 펀드인 VTSAX 의 수익률입니다. 비교를 하시면 2020년부터 측정한 20년치 수익률은 1.3% 정도 밖에 차이가 안 납니다
아래는 배당 지급 기록입니다.
뭐가 이래저래 많이 들어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_^
배당은 매 분기마다, Capital Gain 은 반년마다 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배당을 주는 주식에 고정적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이 더해져서 Distribution 기록이 확실히 풍성합니다.
100% 주식 펀드 VTSAX (빨간색) / 60:40 밸런스 펀드 VBIAX (파란색) / 100% 채권 펀드 VBTLX (초록색) 의 10년 만달러 성장 그래프입니다.
확실히 장기적으로 가져갈 것이면 주식 100%를 가는 것이 수익률이 높습니다.
그럼 왜 이딴 거를 소개시켜주는 것이냐고 물으신다면 아래 그래프를 보여드리겠습니다.
2020년 1월 부터 4월까지 코로나 사태 터진 직후의 만달러 성장 그래프입니다.
채권의 경우 안전자산의 이점을 살려 주식 펀드가 떨어질 때 오히려 가격 반등이 있은 후 꾸준히 수익률을 올리고 있는 반면에
100% 주식의 경우 연초대비 33% 가까이 마이너스 손실이 나기도 합니다.
밸런스 펀드의 역시 주식 비중이 반을 넘기에 역시 손실이 나지만 21% 로 어느 정도 방어를 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08년 서브 프라임 / 리만 브라더스 사태 터진 후입니다.
채권 비중이 가지는 안정성이 쿠션 역할을 하여 100% 주식부터 상대적으로 덜 떨어지고 회복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VBIAX 는 은퇴 하기 전에 수익률을 올리면서 돈을 불리는 펀드는 아닙니다.
꾸준한 배당으로 캐쉬 플로우를 가지면서 어느 정도 안정성을 가지고 싶고,
이것저것 여러개 골라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보다 한 펀드 에서 주식과 채권이 운용되는 것을 가지고 싶을 때 선택하는 펀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은퇴가 다가오거나 은퇴 후 안정성을 추구하면서 꾸준히 가져갈 펀드로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